CCC, 5,200만명의 회원 Big Data를 활용한 Marketing 전략 (대략적인 사례)

tpoint-main

Big Data,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유행어.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활용/분석하기 어려울 정도로 데이터가 많다는 의미. 이제는 POS 데이터에서 발생되는 구매 데이터, 온라인상에서 만들어 지는 고객행동 데이터를 비롯 다양한 데이터의 취득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러한 데이터의 활용이 중요한 경쟁요소로 주목을 받고 있는 중.

예를 들면, Google은 검색엔진과 무료 App, 무료분석 툴을 제공하는 경유로 취득. 수집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Targeting 광고에 적극 활용 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조금 더 구체적 활용사례로 カルチュア・コンビニエンス・クラブ株式会社(Culture Convenience Club Company, Limited, 이하 CCC)를 소개 한다. 이 회사는 일본의 인구 약 40%에 달하는 5,200만명이 사용하는 T Card 회원 데이터를 수집/분석 하고 있다.

T Card 회원 5,200만명의 “고객 Profiling” 활용 

tp03

CCC는 2013년부터 T 카드 회원의 연령, 성별, 대략적인 주소에 추가적으로 흡연, 애완동물, 자동차보유 등을 포함 한 계 151항목의 고객속성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또한, Use의 특성을 건강지향, Sports 지향, 고급 지향 등 계 136항목으로 분류하고, 이와 관련 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이렇게 수집 된 데이터는 T카드의 사용이력에 근거하여 CCC만의 스코어링을 통해 수치화 한다.

CCC는 T카드 회원 5,200만명의 사용이력을 활용하여 “고객 Profiling”을 작성. 고객 Profiling을 활용함으로서 예를 들면, 과거 CCC 제휴매장에서 “도시락”을 구매한 고객의 속성, 지향데이터를 분석하고, “도시락을 구입 할 것 같은, 구입 가능성이 높은 고객”의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러한 모델을 이용하여 제휴기업이 새롭게 런칭한 “New 도시락” 프로모션을 진행하고자 할 때, “도시락을 구매하고 싶어하는 사람” 의 Model과 일치하는 고객이 T Point Card를 이용하는 순간, 그 장소에서 바로 도시락 쿠폰을 발행하는.. 이런 서비스를 실제로 제공하고 있다.

고객 Data와 회원ID를 결합함으로서 정확한 고객상을 파악. 

tcard-main

CCC 최대의 장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분리되지 않고 연결된 상태에서 고객들의 다양한 구매/행동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회원 ID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 하다는 것. 회원 ID는 개인을 특정하는 것이 가능하고, 데이터에 근거한 정확한 고객상을 파악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30세, 남성, 동경거주의 T카드 회원이 TSUTAYA에서 어린이용 애니메이션 DVD를 렌탈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베이비용품을 구입, 교외의 페밀리 레스토랑에서 어린이용 런치를 주문했다고 하자. 이러한 사용이력을 통해 이 회원은 80%의 확률로 아이가 있으며, 78%의 확률로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으며..등의 가설을 만들어 낼 수 있고, 이러한 추정결과(가설)을 고객데이터로서 저장한다. 고객이 T 카드를 이용하는 빈도에 따라, 사용이력이 모이게 되고,. 데이터분석에 의한 가설의 정확도도 높아지며, 이용자의 실제 패턴과 가까워 진다.

고객 Big Data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Marketing을 가능하게 

hakodate-main

CCC는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서 T 카드 이용자의 행태를 명확하게 파악을 한다. 방대한 속성/지향데이터 분석결과에 기반하여 작성한 “고객 Profiling” 을 활용함으로서 앞서 언급한 특정 상품을 구입 할 것 같은 특정인 대상에게 핀 포인트 쿠폰을 발행하고, 고도의 Targeting된 효과적인 마케팅 실행이 가능하다. 

또한, 특정 Target이 설정된 상품의 프로모션을 실행하면서 이 상품이 설정한 속성/지향의 고객이 실제로 구매를 했는지에 대한 정보도 T카드의 회원정보를 분석하여 파악하는 것도 가능. 그 결과, 상품이 타겟 속성에게 어떤 이유로 소구 되었는지, 또는 되지 않았는지를 검증하는 것도 가능. Data에 기반한 최적의 개선책을 만들어 내는 것도 그리 어렵진 않다.

이처럼, CCC는 거대한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것 뿐 아니라, 활용할 줄 아는 Knowhow와 솔루션을 둘 모두 멋지게 결합했다.  CCC는 이미 거대한 고객 데이터를 유효하게 활용하고 있는 기업, Big Data 부분에서의 진정한 승자기업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든다.  여튼 CCC는 계속해서 주목해야 할 주요기업이다.

Leave a comment